류마티스 관절염에 좋은 영양제에 대한 생각



류마티스 질환, 자가면역 질환, 관절염 환자들이 영양제에 대한 관심이 높은 이유와 영양제에 대한 조심스러운 입장을 설명합니다.


약과 영양제의 주요 비교:




  • 효능: 약이 월등히 높고, 영양제는 효과가 불확실하며, 효과가 입증되면 약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 부작용: 약은 부작용이 있지만, 영양제는 거의 없습니다.
  • 의학적 근거: 약은 확실한 근거가 있지만, 영양제는 희박하거나 미약합니다.
  • 규제: 약은 보건당국의 강력한 규제를 받지만, 영양제는 규제가 거의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언급되는 관절염/자가면역 관련 영양제들:

오메가3, 비타민 B/C/D 그룹, 프로폴리스, 로얄젤리, 봉독, 악마의 발톱, 잘 맞이 꽃, 뉴질랜드 초록입홍합, 연골 추출물(상어, 소, 닭 등), SAMe, 한약, 글루코사민, 콘드로이틴, 우슬, 강황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의학적 근거가 부족하여 의사들이 적극적으로 권하기는 어렵습니다.


최근 주목받는 연구 결과: 비타민 D와 오메가3




최근 미국 류마티스 학회에서 비타민 D와 오메가3가 자가면역 질환의 위험성을 낮춘다는 신뢰도 높은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하버드 의대 부속 병원에서 2만 6천 명을 대상으로 5년간 진행된 무작위 대조 시험).

이 연구에서 비타민 D 복용 시 자가면역 질환 발병 위험이 22%, 오메가3 복용 시 18%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자가면역 질환 발병 위험이 높은 사람들에게 비타민 D와 오메가3 복용이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결론 및 추가 정보:


현재 류마티스 관절염 등 자가면역 질환을 예방하는 확실한 방법은 없지만, 부작용이 적은 비타민 D와 오메가3가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 D는 골다공증 예방에도 중요하며, 오메가3는 항염증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 D와 오메가3의 적정 복용량은 개인차가 있을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다음 이전
☞ 국가지원금 최대3000만원 지원받기 바로이동하세요 ^^~